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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프로그래밍/unity

Unity를 통한 게임개발 시작

 유니티를 통해 개발된 게임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기동이 가능하며, 게다가 2013년 5월 22일 이후로는 모바일 라이센스의 경우도 무료로 풀렸다. 물론 년 매출이 10만 달러를 초과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판매수익이 있는 상용제품도 만들 수 있다.


 무료버전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Unty3d.com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후 Activation 시에 Free 버전을 선택하면 된다.


 말이 멀티플랫폼이지 사실상 콘솔/모바일/PC 게임은 조작성 면에서 완전히 다른 플랫폼이므로 리소스부터 컨트롤 등등 컨셉을 제외만 많은 부분이 다시 개발되어야 할 것처럼 보이며, 심지어 모바일 디바이스의 경우에도 패드에서부터 각 제조사 별로 해상도와 화면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뭐 하나 쉬운게 없다. +ㅂ+


 기본 컴포넌트 활용

  1. Component - Physics - Rigidbody
    1. 기본적인 물리법칙을 따르게 하는 컴포넌트 (중력, 충돌 등)
    2. Is Kinematic : 물리법칙에 따라 물건이 떨어질 수 있는데 이를 조정하여 안떨어지도록 하는 옵션
  2. Asset - Create - Physic Material
    1. 반사 계수, 마찰 계수 등의 물리학적인 속성조정 컴포넌트
    2. Bounciness
    3. 물리적인 재질은 만든 이후에 반드시 Rigidbody에 설정해야만 효과가 발생


개발도구

  1. 한글지원 문제
    1. 3.5 이전에서는 Ultron 이라는 도구가 있으나 현재는 Mono Developer
      1. Win에서는 VisualStudio가 갑이고, Mac에서는 Mono 밖에 없음
      2. Mono project : 오픈소스 닷넷 프레임워크와 CLR 구현체


가속센서 활용

  1. input 클래스의 acceleration 속성
    1. 안드로이드의 경우 디바이스의 각속도(angular velocity)를 얻는데 특화된 '자이로스코프'가 탑재돼 있기도 하지만 Unity는 지원하지 않는다
    2. z : 핸드폰을 세운 상태에서 얼마나 앞, 뒤로 눕혀지는 각도의 변화를 줄 때
    3. y : 핸드폰이 누운 상태에서 위, 아래의 높이에 변화를 줄 때
    4. x : 핸드폰이 누운 상태에서 좌, 우측의 높이에 변화를 줄 때

기타정보
  1. OpenGL ES
    1. 모바일용 디바이스 그래픽 프로세스로써 OpenGL 서브셋 API인데 콘솔/PC에 비해 제약이 크다
  2. 필레이트
    1. 그래픽 칩이 처리할 수 있는 시간당 최대 픽셀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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