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reading

초등학생 독서록


링크

 1. 잘읽기

재미있는 부분에 줄을 치거나 표시를 해두거나 자기 생각을 간단히 적어놓으면
다 읽고 나서 내용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줄거리를 따라서 빨리 읽으려고만 하지 말고, 속도가 조금 느리더라도 내용을 이해하면서 읽어야 한다. 하나의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생기는 일들의 원인, 결과에도 신경 쓰면서 읽는다. 


 2. 줄거리와 인물중심으로 쓰기


아직 독후감의 틀이 잡혀 있지 않은 저학년 아이에게는
짧은 형식의 메모나 노트 형식을 빌려서 짧게 기록하는 스타일이 적당하다. 아이들은 본능적으로 하나의 이야기를 들으면 그 줄거리를 자기 관점으로 정리할 수 있다. 줄거리 위주의 독후감은 벗어나야 할 틀인 것은 맞지만 첫 시작으로 그리 나쁜 것은 아니다. 

책의 줄거리, 기억나는 말이나 내용, 문장 같은 것을 그대로 옮겨 적고, 왜 그 내용이 기억나는지, 인상 깊었는지를 솔직하게 쓰면 된다. 더 나아가서 책에 나온 주인공의 성격, 주인공 이외에 자기 마음에 들었던 인물이나 바꾸고 싶었던 점 등을 생각해본다. 책을 끝까지 다 읽고 나서 새롭게 안 것 또는 반대로 이해되지 않았던 부분이나 궁금한 점 등을 적어보는 것도 좋다. 무슨 주제가 되었든지 간에 인상 깊었던 것, 가장 궁금했던 것이나 말하고 싶은 점을 짧게 적는다.